나의 과소비지수 확인, 통장 쪼개기(feat. 목돈 만들기)

요즘 경기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고유가로 정말 생활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이럴 수록 가만히 있기 보단 본인의 소비 성향 파악을 통해 현재 지금 나의 소비는 어느 수준인지 아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시간에는 1분 만에 파악하는 과소비지수, 통장 쪼개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통장쪼개기란?

통장쪼개기란 월급 통장 외에 목적에 맞는 통장을 개설 후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통장쪼개기를 실천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생활비는 줄어들고, 저축 통장의 잔액은 늘어나는 것을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 마련에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통장쪼개기 한 눈에 보기

통장 쪼개기 보기

위의 그림처럼 통장쪼개기는 정기적인 수입과 비정기적인 수입으로 나뉘며, 정기적인 수입을 통해 정기적인 지출, 비정기적인 지출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비정기적인 수입

비 정기적인 수입은 보너스, 특별 상여금, 부업 활동 등을 일컫는데요. 이는 비상 예비비 통장에 바로 입금하여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질병, 사고, 실직 등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월급의 최소 6개월 치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수입 통장 쪼개기 핵심

먼저 월급이 들어오면 남은 자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닌 미리 저축할 금액을 빼놓는 것이 가장 큰 핵심입니다.

정기적인 지출 통장 만들기

예비비 통장(10%)

본격적인 통장 쪼개기를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예비비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비비 통장은 2~3개월 마다 한 번씩 발생할 수 있는 경조사, 생일 등의 이벤트 비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예비비 통장에는 매월 정기 수입의 10% 정도를 떼서 입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통장(40~45%)

예비비 통장에 본인 월급 10% 정도를 제외하였다면, 남은 돈은 재테크 통장과 생활비 통장에 넣어둡니다. 재테크 통장은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투자 및 지출이나 저축 항목이 자동 이체로 빠져나가게 설정해주는 통장입니다. 재테크 통장에는 보험, 적금, 연금, 펀드, 대출원금 등이 이체됩니다.

생활비 통장(40~45%)

예비비 통장과 재테크 통장을 개설 후 남은 것은 이제 생활비 통장으로 갑니다. 생활비 통장의 경우 할인 혜택이 많은 체크 카드를 쓸 수 있는 통장이 좋습니다.


나의 소비 수준 체크하기

통장 쪼개기와 더불어 소비 수준을 체크해보는 방법도 있는데요. 바로 과소비지수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과소비지수 체크 공식

과소비지수 체크 방법

과소비지수는 자신이 받는 월급에서 매달 저축하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월급으로 다시 나누는 것입니다.

과소비지수로 보는 나의 과소비 수준

과소비 지수 공식 사항

이 지수가 1이면 심각한 과소비, 0.7 ~ 0.9 사이는 과소비, 0.6은 적정 소비, 0.5 이하는 알뜰 소비로 판단을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