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콜, 컨콜 뜻 3분만에 이해하기

컨퍼런스 콜은 줄여서 컨콜이라고 하는데 한 번에 여러 사람(주로 3인 이상)이 전화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왜 이러한 서비스가 금융 시장에서 자주 언급이 될까요? 이 글을 읽어보시면 컨퍼런스 콜의 의미에 대해서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공부해보시죠!


글의 순서


컨퍼런스(Conference)란?

시사용어인 컨퍼런스는 언론이나 각종 뉴스에서 컨퍼런스가 연린다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사전적인 의미로는 회의, 회담, 총회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공통된 전문적인 금융, 환경, 우주 등의 주제를 가지고 긴 시간에 걸쳐 열리는 대규모 회의를 말할 때 사용되는데요.

컨퍼런스콜(컨콜) 이란?

컨퍼런스 콜에서 말하는 회의의 주제는 바로 ‘투자’인데요. 즉, 컨퍼런스 콜은 회사에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주최하는 전화 회의입니다. 해외 현지를 방문하는 로드 쇼나 기업 설명회보다 저렴하고 편리해서 선진국에선 보편화 되어 있는 형식입니다.

가끔 뉴스에서 삼성전자 컨퍼런스 콜에서 주주 환원 방식으로 특별 배당을 한다는 등의 기사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에 대한 배당 회의로 특별 배당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뜻이 됩니다.

상장사가 회사가 호황기일때는 성과를 집중적으로 보고하고, 회사가 불황기일때는 투자자들의 불안을 완화시켜 줍니다. 한마디로 자사의 실적과 사업 계획, 향후 전망을 설명하여 투자자들에게 자금 운용 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것입니다. 특히 외국인의 투자가 늘면서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해외 IR(기업설명회)를 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컨퍼런스콜의 장점 3가지

컨퍼런스 콜이 왔을때 나타내는 컨콜화면 에 대한 예시 설명

컨퍼런스 콜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첫째 컨퍼런스 콜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마치 같은 방에 있는 것처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둘째 컨퍼런스 콜은 설명회나 회의를 위한 위치 선정이나, 시간 선정 등의 공간적인 제약을 줄여주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셋째 컨콜은 녹음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나중에 확인이 가능하고, 법적 효력을 지닙니다.


컨퍼런스 콜이 사용되는 경우

  • 기업의 실적, 배당 발표
  • 직원 교육, 고객 서비스
  • 의사 결정, 회의
  • 인터뷰, 강의
총 정리

컨퍼런스 콜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직원 교육을 제공하거나, 고객 서비스에 응대하는 데 자주 사용되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실적을 발표하고 질의 응답을 하는 행사를 이야기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