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물맛, 어떻게 하면 좋아질까?

정수기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하지만 정수기 물맛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습니다. 정수기 물맛은 원수의 품질, 정수기의 필터 성능, 물의 온도, 그리고 개인의 기호에 따라 다른데요. 정수기 물맛이 이상하다 느껴지는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Table of Contents


1. 정수기 종류 별 물맛 순위

정수기 종류 설명 사진

정수기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요. 이온 교환 정수기, 자외선 살균 정수기, RO 정수기, UF 정수기, 카본 정수기, 음이온 정수기, 하이브리드 정수기, RO 전기분해 정수기, 이온수기 등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구매예정이 아니고, 이미 구매를 한 분들에게는 별 도움이 안될 수 있으니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1위 일반적으로, 역삼투압 정수기의 물 맛이 가장 깔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삼투압 정수기는 물속에 있는 모든 불순물을 걸러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물맛이 탁하거나 짠맛이 나는 경우가 적습니다.

2위 다음으로 UV 정수기의 물 맛이 깔끔합니다. UV 정수기는 자외선을 이용하여 물속의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물맛이 깔끔하고 순수합니다.

3위 활성탄소 정수기의 물 맛도 깔끔한 편입니다. 활성탄소 정수기는 활성탄소를 이용하여 물속의 냄새와 색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물맛이 깔끔합니다.

4위 RO(Reverse Osmosis) 정수기는 역삼투압 정수기의 한 종류로, 물속에 있는 미네랄까지 걸러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물맛이 더욱 깔끔하고 순수하지만,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위 자외선(UV) 살균 정수기는 자외선(UV)을 이용하여 물속의 세균과 바이러스만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물맛이 깔끔하지만, 미네랄이 일부 손실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위 이온수기는 물속에 이온을 첨가하여 물맛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물맛이 깔끔하고 순수하지만,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맛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정수기를 구매 전 시음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물맛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환경과 원수, 필터 관리 상태에 따라 물맛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그날 상황과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2. 정수기 필터로 인한 문제

정수기 필터 물맛 관계 설명 사진

정수기는 피렅에 따른 정수 방식에 따라 물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수 성능은 필터에 따라 성능과 맛에 차이가 있는데요. 나노방식, 역삼투압, 중공사막 3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필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2-1. 역삼투압(RO) 필터

물을 삼투압 필터로 밀어내 순수한 물과 이물질을 분리하는 역삼투압 방식은, 아주 작은 0.0001 미크론 크기의 이물질까지 걸러내어 제거효율이 가장 우수한 방식입니다.다만, 미네랄 성분도 제거되어 물 맛이 텁텁하거나 밍밍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2. 중공사막 필터

물의 흐름 방향에 따라 미세한 불순물을 걸러내는 정수 방식으로 미네랄 성분은 걸러내지 않는 것이 장점이지만, 반대로 크기가 작은 미생물 및 기타 물질은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며, 필터 교체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2-3. 나노 필터

최근 정수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나노 방식으로 업그레이된 중공사막 필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네랄을 남기면서도 이물질 제거효율이 매우 좋고, 물 맛도 깔끔한 것이 특징입니다.

3. 원수의 품질 및 사용환경

정수기의 물맛은 원수의 품질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원수의 불순물 함량이 높을수록 정수기에서 걸러내는 불순물의 양도 많아지기 때문에, 물맛이 텁텁하거나 밍밍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기의 사용 환경도 물맛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정수기의 주변 온도가 높을수록 물의 온도가 높아져 물맛이 텁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기의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필터에 찌꺼기가 쌓여 물맛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정수기 물맛, 어떻게 선택할까?

정수기 물맛 선택법

정수기 물맛을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의 취향: 어떤 물맛을 선호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부드러운 물맛을 선호한다면 역삼투압 필터가 사용된 정수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물맛을 선호한다면 활성탄 필터가 사용된 정수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원수의 품질: 원수의 품질이 높은 지역에서는 역삼투압 필터가 사용된 정수기를 사용해도 물맛에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수의 품질이 낮은 지역에서는 활성탄 필터가 사용된 정수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 환경: 정수기를 사용할 주변 온도를 고려하세요. 정수기의 주변 온도가 높을수록 물맛이 텁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그 외의 경우(FAQ)

이 외에도 정수기 물맛이 이상하다 느껴지는 경우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장기간 물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필터 교체 후 물맛이 이상하다면?
    • 물을 3L이상 취수하여 버린 후 1시간 뒤에 사용해주세요.
  • 물에서 비린맛 또는 비린냄새가 난다면?
    • 비린맛은 환경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첫 잔은 버린 후 2번째 잔부터 종이컵으로 확인해 주세요.
    • 쇠컵을 사용할 경우 물에서 쇠냄새를 느낄 수 있으며, 플라스틱컵을 사용하면 플라스틱 냄새를 느끼는 것처럼 설거지 후 컵이 건조되는 과정에서 컵자체에 비린내가 배인 상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물에서 쓴맛, 짠맛이 난다면?
    • 물에서 쓴맛이나 짠맛은 원수의 미네랄성분으로 인해 물에서 쓴맛이나 짠맛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미네랄 성분은 인체에 필요한 무해한 성분으로 안심하고 드셔도 무방합니다.
    • 원수의 미네랄성분 중 칼륨과 나트륨성분이 많을 경우는 약간의 짠맛을 유발하며, 마그네슘이나 황산이온은 쓴 맛, 철은 비릿한 금속맛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