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는 가격이 내려가면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로 수요가 증가하지만, 가격이 높아지면 수요는 감소하게됩니다. 이러한 재화와 서비스를 정상재 또는 상급재라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정상재(Normal Good)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일반 상품의 정의
경제적인 용어인 일반재는 다른 모든 요소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소비자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사람들이 소득 증가를 경험할 때 정상재를 필수품 또는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정상재에 더 많이 지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소득이 감소하면 소비자가 지출을 줄임에 따라 정상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상재의 특징 2가지
1. 수요의 소득 탄력성(YED)
정상재는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양수입니다. YED는 소득 변화에 대한 수요량의 반응성을 측정합니다. 정상재의 경우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비례하여 더 높은 비율로 증가합니다.
2. 수요 곡선 양의 기울기
정상재에 대한 수요를 소득에 대해 표시할 때 수요 곡선은 위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소득과 수요 사이의 이 상향 경사 관계는 두 변수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 관계를 나타냅니다.
실제 정상재의 예시
개념을 더 명확히 하기 위해서 실제 정상재의 몇 가지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재의 실제 예시 5가지
- 의복 :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새 옷과 유행 품목에 지출할 가능성이 높아져 의복 수요가 증가합니다.
- 외식 : 소비자의 소득이 높을수록 외식에 비용을 더 쓰는 경향이 있어 수요가 증가합니다.
- 전자 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와 같은 제품은 일반 상품으로 간주됩니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는 장치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새 장치를 구입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휴가 및 여행 : 소득이 높을수록 휴가와 같은 여가 활동에 지출하는 경향이 높아져 여행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 퍼스널 케어 제품 : 스킨케어 제품, 미용 도구, 화장품 등과 같은 품목은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개인적인 퍼스널 케어에 관심이 늘어나 더 많은 수요가 생깁니다.
경제에서 정상재가 미치는 영향
정상재는 실생활의 영향 외에도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일반 상품의 개념은 소비자가 다양한 범주의 제품 및 서비스에 소득을 할당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소득 수준이 변화함에 따라 소비 패턴도 변화하여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정상재 소비는 소득분배 불균형을 부각시킵니다. 저소득층 개인은 수입의 상당 부분을 필수품에 소비하는 반면, 고소득층 개인은 사치품을 구매할 여력이 더 크기 때문이죠.
이러한 정상재에 대한 수요는 정부와 정책 관련자들이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는데요. 정상재에 대한 수요의 급증은 경제 성장과 번영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총 정리
정상재는 경제학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소비자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정상재에 대한 소득과 수요 사이의 양의 관계는 우상향하는 수요 곡선에 반영됩니다. 정상재를 이해하면 경제학자, 정책 입안자 및 기업이 소비자 행동, 소득 분배 및 전반적인 경제 추세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상재를 열등재 및 사치재와 구분함으로써 소득 수준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 선호도 및 소비 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