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5일선부터 300일선까지 보는법 한방정리

주식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이동평균선을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동평균선에 보면 5일 선, 10일 선, 20일 선, 60일 선, 120일 선 등 다양한 선들이 보이는데, 우리는 그 선에 대해서 알아야지 투자도 가능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동 평균선 보는 법, 각 이동평균선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이동 평균선이란?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치를 계산한 값을 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을 통해 주가의 추세를 파악하고, 매매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보통 5일, 20일, 60일, 120일, 200일, 300일 등 다양한 기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고, 장기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기간별 이동평균선 명칭

  • 단기 이동평균선 : 5일, 10일, 20일 이동평균선
  • 중기 이동평균선 : 60일, 120일 이동평균선
  • 장기 이동평균선 : 200일, 300일 이동평균선

일주일인데 왜 7일 선을 사용하지 않고, 5일 선을 사용할까?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껀데요. 이는 주식 시장 거래일과 관련이 있으며, 일주일 중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평일 오후 3시 30분까지 거래되기 때문입니다.


5일 20일 120일 이동평균선 나뉘는 이유

5일선은 5일간의 종가를 평균 낸 금액으로 보통 5일을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를 하는 사람들의 평균 단가(원금)을 대략적으로 알아내기 위한 선입니다. 그렇다면 말 그대로 20일, 120일 선 또한 평균을 낸 방식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5일선과 120일 선의 차이점은 5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의 차이는 투자 금액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금액일 수록 긴 시간 동안 매매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동평균선 별 가지고 있는 성향

지지선 별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등 이동평균선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한 설명글로, 흑백 주식 그래프를 배경으로한 초록색 바탕의 흰색 글씨체로 지지선별 가지는 의미라는 한글을 왼쪽 중앙에 배치한 사진
  • 5일 선, 10일 선 : 단타 및 스캘핑 시 유심히 지켜봐야할 선
  • 20일 선 : 가장 중요한 이평선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평 단가를 가장 가까이 추종하기 때문에, 기관이든 세력이든 모두 관심 있게 보고, 가장 강력한 군중 심리가 발동되는 개미들의 대표 지지선
  • 60일, 120일 선 : 중장기 이평선으로 기관이나 큰 손, 외인들의 평단가라고 추측하는 선으로 이동평균선 별 숫자가 커질수록 지지와 저항이 커진다.

5일과 120일의 차이점

120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120일 간의 매매를 하는 사람은 그만큼 큰 금액을 굴리는 사람들 일 확률이 높습니다. 매일 단타, 스캘핑처럼 거래를 한다면 큰 금액인 만큼 세금과 수수료가 상당히 많이 부과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5일 매매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금액이 작게 매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만큼 지지력이 약한 선이 될 것입니다. 즉, 120일 선상 위에서 움직이던 주가가 하락 했다가 120일 선을 만나면 강력한 가격을 지지하는 힘이 될 것이고, 120일 선이 뚫려서 아래로 하락하게 되면 매도세가 정말 강하기 때문에 이후로 더 강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매매 시점을 결정하는 이동평균선 움직임

이동평균선의 데드 크로스, 골든 크로스에 대한 그래프 그림 설명과, 장기 이평선, 중기 이평선, 단기 이평선의 배열에 따라 역배열과 정배열을 부르는 모양에 대한 선 그림

이동평균선이 엇갈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 데드 크로스라고 부르며,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것을 골든 크로스라고 부르는데 위의 사진을 보고 알아보시면 파악이 편합니다.

가중 이동평균선과 단순 이동평균선의 차이점은?

이동평균선 유튜브를 보거나, 블로그를 보거나 설정을 하다보면 어떤 사람은 가중 이동평균선을 쓰고, 어떤 사람은 원래 세팅되어 있는 단순 이동평균선을 쓰는데요. 가중 이평선과 단순 이평선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중 이동평균선(WMA)과 단순 이동평균선(SMA)은 모두 이동평균선의 한 종류이지만,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중 이동평균선은 최근의 가격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하는 반면, 단순 이동평균선은 모든 가격 데이터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가중 이동평균선은 단순 이동평균선보다 가격 변동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추세의 전환을 포착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러나, 가중 이동평균선은 단순 이동평균선보다 계산이 복잡하고,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중 이동평균선과 단순 이동평균선을 선택할 때는, 투자자의 투자 성향과 투자 대상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추세의 전환을 포착하는 데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가중 이동평균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단순 이동평균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동평균선(이평선)의 종류와 배열,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가중 이동평균선과 단순 이동평균선의 차이점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언제나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는 지표일 뿐, 맹신하시지 않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