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내려가 실질적인 소득이 늘어났을 때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와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를 열등재 또는 하급재라고 합니다. 열등재의 경우 대체효과가 일어나면 수요가 증가하지만, 소득효과가 일어나면 오히려 감소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열등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열등재의 특성 2가지
실질적인 소득이 늘어났을 때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와 서비스인 열등재는 다른 유형의 상품과 구별되는 특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득 효과(Income Effect): 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소득 효과는 소득 변화가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열등한 상품의 경우 소비자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선호도가 우수한 대안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거나 소득이 감소하는 시기에 소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열등한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마이너스 소득 탄력성: 소득 탄력성의 개념은 재화의 수요량이 소득 변화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측정합니다. 열등재의 경우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음수이므로 소득이 증가하면 그에 비례하여 수요가 더 적게 감소합니다.
열등재의 예시
열등재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형은 필요 열등재라고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재화는 필수품이지만 저품질 재화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라면은 필수 열등재인데요. 저렴하고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지만 다른 음식만큼 건강하거나 맛있지는 않습니다.
위와 같이 열등재로 취급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품질이 좋지 않은 제품 : 열등 상품의 전형적인 예는 일반 제품 또는 저품질 제품입니다. 소비자는 구매력이 제한적일 때 프리미엄 브랜드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더 저렴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 침체기에 소비자는 브랜드에서 더 저렴한 매장 브랜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대중 교통 : 특정 상황에서 대중교통은 열등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더 높은 소득 수준을 경험하면 자동차 소유와 같이 더 편리하고 개인적인 교통 수단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사람들이 보다 경제적인 통근 옵션을 찾기 때문에 대중 교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인스턴트 제품 : 경제가 어려울 때 라면과 같은 열악한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이 재정적 제약에 직면하면 다른 선택만큼 영양가가 높거나 맛있지는 않더라도 저렴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식품으로 눈을 돌릴 수 있습니다.
열등재에 대한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음수입니다. 즉, 소득이 증가하면 재화에 대한 수요가 감소합니다. 열등재에 대한 수요의 소득 탄력성은 일반적으로 -1에서 -0.5 사이입니다.
열등재와 기펜재 비교하기
열등재와 “기펜재”라는 독특한 유형을 구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기팬재는 희귀하며 표준 수요 곡선 논리를 무시합니다. 열등재와 달리 기펜재는 가격이 오르면 역설적으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직관에 반하는 행동은 소득과 대체 효과가 충돌할 때 발생하여 소비자가 가격이 오를수록 기펜재를 더 많이 사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기펜재란 가격이 떨어졌는데 수요가 오히려 감소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기펜재라고 합니다.
기펜재의 예로는 소득 수준이 매우 낮은 개인을 위한 희소한 주식 품목이 있는데, 가격이 오르면 가격이 오르더라도 주식에 더 많은 수입을 할당하게 됩니다.
열등재 2줄 요약
열등재는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소득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등재는 또한 소득과 빈곤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