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운전을 하다보면 교체할 부품이나 소모품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엔진오일인데요. 요즘 차의 경우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해주거나, 어플로 확인이 가능한 차량도 있지만, 표시를 해주지 않는 것도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모르거나 놓치게 되면 차량의 성능 저하나 안전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엔진오일이란?
엔진오일이란 자동차가 잘 돌아가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과, 녹이 스는것을 방지해주고,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흔히 자전거를 타게 되면 기름을 바르는 것처럼 각 부품의 마찰이 없고, 부드럽게 만드는 작용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으로 치면 엔진이라는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으로 펌핑 작용을 도와주고, 구석구석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과 같습니다.
2. 엔진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의 정확한 수치는 자동차의 주행 정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수치로 교환하기 애매하며, 엔진오일의 종류가 광유냐, 합성유에 따라도 약간의 차이가 납니다.
광유와 합성유는 본인 차에 알맞은 엔진오일 규격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 보다 합성유가 가격이 비쌉니다.
평균적으로 디젤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가솔린 엔진 오일 교환 주기 보다 주행거리가 더 고, 광유는 7,000km, 합성유는 10,000km 입니다.
- 디젤 엔진오일 교환 주기 : 매 20,000km 또는 12개월 마다 교환
-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 주기 : 매 10,000km 또는 12개월 마다 교환
이를 통해 디젤과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12개월로 같지만, 주행 거리는 디젤 차량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최근 나온 차의 경우로 오래 된 차의 경우 7,000km 정도 마다 한 번씩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차나 중고차의 경우 매번 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아래의 엔진오일 자가 진단법을 통해 엔진오일 교체주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엔진오일 교체하는 주기를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 엔진룸을 열어서 엔진오일 게이지(딥스틱)로 잔여량 상태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3. 엔진오일 자가진단법
엔진오일 자가 진단법은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통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3-1. 차량별 엔진오일 색상
가솔린과 디젤, 기어 자동 변속차량과 수동 변속 차량별 엔진오일 육안으로 파악하는 색상표 입니다. 참고로 전기차는 엔진오일이 없기 때문에 전기차 엔진오일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2. 엔진오일 누수/누유 색깔 별 파악방법
분명히 엔진 오일을 갈았거나, 이상 없다고 생각되는 와중에 누수(누유)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어디가 문제인지 먼저 한눈에 파악하는 방법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3-3. 엔진오일 누수(누유)가 생기는 이유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 넣는 액체(기름)로,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도와주는데요. 이러한 엔진오일이 누수가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 가스킷 경화와 손상이 있습니다.
가스킷은 차량 하부의 오일 팬과 엔진 사이에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끼워 두는 기계적 밀봉 장치인데요. 열과 기온 변화로 인해 가스킷이 굳고, 굳은 후에는 충격, 열팽창, 수축 등에 의해 이격이 생기며 갈라지게 됩니다. 이 틈으로 오일이 새어 나와 누유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엔진오일 누출 방지용 마개인 오일씰 열화 현상이나 오일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오일필터의 결합 불량으로 엔진오일 누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 누유가 발생하면 엔진 하부에서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누수된 엔진오일 색상 별 누수 의심 구간입니다.
- 붉은색 : 라디에이터나 변속기 하부, 엔진 뒷쪽 짙은 붉은색 오일 흔적이 발견되었다면, 미션오일 누유 의심
- 초록색 : 워터펌프나 자동차 하부 라디에이터 주위 누수 흔적이 발견되고,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냉각수 누수 의심
- 검정색 : 가장 일반적인 하부에서 나타나는 엔진오일 누수 의심
- 진한 갈색 : 엔진 뒤편 아래쪽 미션오일 색과 유사한 색이면 파워스티어링 오일 누수(최근 출시 차의 경우 전동 파워스티어링 장착으로 별도의 오일이 필요없습니다.)
- 노란색 : 차량 휠 안쪽에서 식용유 색과 유사한 누유 흔적이 보인다면 브레이크 오일 누유를 의심
엔진오일 교체 비용
여러분은 지금까지 글을 읽으셨으면 가장 중요한 엔진오일 교체 비용이 궁금하실겁니다. 차량마다 다르지만 대략적인 공임비용은 2만원 인데요.
엔진오일 가격보다 공임비용을 먼저 알아봐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우리가 1L당 2만원 선 정도의 선택을 할 수 있지만, 차체를 열어 정검하는데 드는 부가적인 비용을 먼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엔진 오일의 경우 쿠팡을 통해서 간단하게 찾으실 수 있으며, 엔진오일을 보는 곳 링크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현대, 기아, 쉐보레, 르노, 쌍용 자동차 기준 가장 비싼 엔진오일 공임 비용으로, 쉐보레가 평균적인 금액대가 가장 비쌉니다.
참고로 공임이란 엔진오일 교체 비용 포함이 아닌 순수 공임 비용으로, 엔진오일을 선택하게 되어 엔진오일 1리터에 만 원 짜리가 5리터 들어가게 되면, 5만 원과 공임비용 평균 2만 원이 합산되어 7만 원이 부과되는 식입니다.
순정 오일필터와 순정 에어크리너 기준 가격입니다. 싸게 엔진오일 교체 하는 법 도 있으니 아래 엔진 오일 저하게 교체하는 팁의 링크를 봐주세요.
- 현대차 : 제네시스 GV70 2.5 가솔린 – 35,000 원
- 기아차 : 스팅어 3.3 Turbo – 33,600 원
- 쉐보레 : 말리부 디젤 : 85,300 원
- 르노 : QM5 (디젤) – 27,000 원
- 쌍용차
- 렉스턴 G4 2019년 / 스포츠칸(19년 이후) – 29,100 원
- 렉스턴 G4 / 렉스턴 스포츠 – 29,100 원
- 투리스모 2.0 / 2.2 (연식 구분 없음) – 29,100 원
엔진 오일 저렴하게 교체하는 곳
위에서 말했듯이 엔진오일 교체 비용의 경우 제조사, 차량 별로 천차만별 입니다. 물론 구독자분께서 자주 가시는 정비소가 있다면 대략적인 가격을 알 수 있지만, 급하게 교환을 해야 하는 경우나, 자주 방문하는 정비소가 없다면 대략적인 가격을 알아야 하는데요.
대한민국 자동차 정비 공임나라를 통해서 작업종류 / 차종/ 난이도 를 한눈에 알 수 있고, 부품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작업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소개시켜드리는 공임나라를 통해 국산차 정비 공임, 수입차 정비 공임, 타이어 교환 공임 등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의 공임 가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면, 그만큼 싸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공임나라 바로가기지금까지 엔진 오일 바꾸는 방법과 엔진 오일 교체 시기, 엔진 오일 색깔 별 누수 원인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