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외 매매의 모든 것 5분 만에 파악하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는 시간 외 매매를 하는데요. 정규 매매 시간대인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 앞뒤로 거래를 합니다. 코넥스에서는 유가 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 하는 시간 외 거래 중 일부만 하고, 장외 시장인 K-OTC에서는 아예 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간 외 매매의 모든것과 시간대 표까지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

시간 외 매매란?

시간 외 매매는 정규 매매나 동시 호가 매매와 성격이 다른 거래인데요. 시간 외 매매 제도에는 주로 기관과 외국인이 참가하는 시간 외 대량 매매로 ‘블록딜(Block Deal)”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거액 투자자가 정규 장에서 주식을 대량 거래하면 주가가 심하게 요동치기 쉽기 때문에, 정규 장 개장 시간이 아닐 때 매도자가 가격을 정하거나 경쟁 입찰을 진행하는 방식 등으로 거래를 진행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가 증권 시장과 코스닥에서 개인이 참가할 수 있는 시간 외 매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외국인과 기관, 거액의 투자자가 참가하는 시간 외 매매도 있지만, 소액 투자자와는 시간대나 매매 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 외 매매가 가능한 시간대는 오전 8시 30분 ~ 8시 40분, 오후 3시 30분 ~ 4시, 오후 4시 ~ 6시로 3개의 구간이 있습니다. 시간대마다 거래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시간외 매매 시간대 별 거래방식의 차이점

장전 시간외 거래 매매와 장후 시간외 거래 매매를 설명하기 위한 주식을 나타내는 전광판 이미지
  •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 정규 장 개장 전인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에는 전일 종가(전날 장 마감 때 거래된 가격)로 거래합니다. 10분에 걸친 이 시간대 매매를 ‘장전 시간 외 종가(단일가) 매매’ 라고 합니다. 이 시간대에 체결되지 못하고 남은 호가는 오전 8시 40분 직후 한꺼번에 자동 취소 됩니다. 이 시간대에 HTS, MTS등으로 주문하려면 주문 메뉴에 따로 마련된 ‘시간 외(종가) 매매’ 전용 주문 창을 열어 입력해야 합니다.
  • 오후 3시 30분 ~ 오후 4시 : 당일 종가로 매매합니다. ‘장 후 시간 외 종가 매매’ 라고 부르는 이 시간대에서 장 마감 직후부터 3시 40분까지는 일단 주문만 받습니다. 주문 시간이 짧으므로 이때 매매하려면 장이 끝나자마자 바로 주문을 내는 것이 좋은데요. 3시 40분이 지나면 더 이상 주문을 받지 않고, 주문이 접수된 순으로 4시까지 거래를 체결합니다. 체결되지 않고 남는 주문은 오후 4시에 일괄 자동 취소됩니다.
  • 오후 4시 ~ 오후 6시 : ‘장후 시간 외 단일가(동시 호가)매매’라고 하는데요. 당일 종가 ±10% 가격 범위 안에서(희망 매매가와 수량을 지정해 내놓는)지정가 주문으로만 주문을 받고, 단일가로 일괄 체결합니다. 미체결 주문은 오후 6시에 일괄 자동 취소됩니다.

주문 체결은 4시 10분부터 6시까지 10분에 한 번씩 총 12회에 걸쳐서 하는데요. (4시 10분, 4시 20분 ~5시 50분, 6시) 거래 체결 구간마다 나오는 호가는 각 구간별로 동시에 나온 호가로 간주합니다.

이를테면 5시 5분에 나온 주문이나, 5시 8분에 나온 주문은 다 같은 시각에 나온 주문으로 간주하고, 5시 10분에 단일가로 일괄 체결합니다.


시간 외 매매 / 동시호가 매매 방법, 시간대 사진 설명

0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는 타임 테이블을 세세하게 표현한 직접 만든 사진

시간 외 매매 동시호가 매매 시간대를 정리해 둔 그림으로, 모든 주식 거래는 이 시간대를 거쳐서 발생된다고 알고 계시면 편합니다. 필요하시면 복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마지막 장후 시간 외 매매는 주문을 단일가(동시호가)로 처리한다는 점에서 여느 시간 외 매매와 조금 다른데요.

본래 동시호가 시간대는 정규 장 시작 직전(8시 50분 ~ 9시 직전)과 마감 직전(3시 20분~ 30분)인데, 하나가 더 있는 셈입니다.


시간외 매매 당일 종가± 10%의 차이점

당일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는 이 시간대에는 당일 종가 ±10% 범위에서 호가를 낼 수 있으므로, 매매 체결가도 당일 종가 ±10% 범위에서 움직입니다. 비록 ‘ 당일 종가±10% 범위’이기는 하지만 체결가가 움직일 수 있는 만큼 상한가와 하한가 제한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당일 종가가 상한가라면 장 후 시간 외 매매 체결가도 당일 상한가를 넘지 못합니다. 종가가 당일 하한가라면 장 후 시간 외 매매 체결가도 당일 하한가보다 내려갈 수 없죠.

당일 종가가 상●하한가 일 때는 ‘당일 종가±10% 범위’ 내 시세 변동이라는 원칙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시간 외 매매로 체결된 주식 가격
시간외 매매2 1

이 시간대 오후 4시 ~ 6시에 온라인 주문 전용창을 골라서 주문해야 하는데. 시간 외 매매로 체결된 주식 가격은 시간 외 거래에서만 통하고 정규장에서는 거래가에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당일 종가가 1만 원이었다면, 오늘 장후 시간 외 단일가 매매 때 1만 500원에 거래됐더라도, 내일 정규 장 시세는 1만 원으로 시작합니다.


시간외 매매 거래 수수료

시간외 거래 수수료는 주식 시장이 공식적으로 거래를 중단한 시간 동안 주식을 매매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시간외 거래는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되는 공식 거래 시간 외로 오전 4시부터 9시까지와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진행됩니다. 시간외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매 금액의 0.01%~0.03% 정도입니다.

시간외 거래 수수료는 공식 거래 시간 동안 발생하는 수수료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는 시간외 거래는 공식 거래 시간보다 거래량이 적고, 거래가 불규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간외 거래는 공식 거래 시간보다 변동성이 더 크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손실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표로 정리한 주식 매매 시간(유가 증권시장/ 코스닥)

거래 종류시간
장 개시 전 시간외 단일가(전일 종가) 매매

08 : 30 ~ 08 : 40

장 개시 전 시간 외 단일가(동시호가) 매매08 : 30 ~ 09 : 00
정규 매매09 : 00 ~ 15 : 30
오후 시간 단일가(동시호가) 매매15 : 20 ~ 15 : 30
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당일 종가) 매매15 : 30 ~ 16 : 00
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당일 종가 ±10%) 매매

16 : 00 ~ 18 : 00

(10분 간격)


지금까지 장 전 시간외 단일가, 전일 종가, 동시호가, 장 후 시간외 단일가, 당일 종가, 당일 종가 플러스 마이너스 10% 매매와 시간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