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스나 기사 및 시황을 보다 보면 센티멘탈(Sentimental)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요. 영어단어 그대로 하면 감정적인이라는 의미인데, 금융 시장에서는 어떻게 쓰일까요? 이 글을 통해서 센티멘탈과 펀더멘탈과의 차이점을 확실히 구분해보시길 바랍니다.
글의 목차
센티멘탈(Sentimental) 뜻
센티멘탈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투자자나 거래자의 감정이나 분위기를 의미하는데요. 센티멘탈을 영오로 하면 Sentimental 이라고 표현하고, 센티멘탈이란 용어 뜻을 보면 “감정적인”. “정서적인” 이라는 의미인 이 용어는 주로 펀더멘탈(fundamental)이라는 용어와 함께 대비되는 말로 자주 쓰이게 됩니다.
어떠한 기업이나 경제의 상황을 분석하게 될 때 펀더멘탈의 경우에는 “근거와 자료에 기반한 객관적인 사실”에 기대어 접근하는 방식이라면, 센티멘탈은 “그 기업의 미래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과 성장성”에 더욱 초점을 맞춘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센티멘탈적 요소로는 주가, 환율, 금리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이 경제에 대해 낙관적인 센티멘탈을 가지고 있다면, 자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투자자들이 경제에 대해 비관적인 센티멘탈을 가지고 있다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원리입니다.
즉, 센티멘탈이 좋으면 경제 분위기가 좋으니, 지금 실적은 별로 좋지 않아도, 올라간다는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끌어 올라가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주식이 테슬라였습니다.
펀더멘탈(Fundamental) 뜻
한 문장으로 말하면, 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제 상황과 같은 기초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펀더멘탈은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펀더멘탈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데요. 펀더멘탈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2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재무제표 분석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업 공시 프로그램(DART)를 통해서 확인을 많이 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수익, 비용, 자산, 부채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수익성, 재무 안정성, 성장 잠재력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경제 상황 분석
경제 상황은 기업의 수익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우크라이나 – 러시아 간의 전쟁, Covid-19 등 여러가지 세계적인 경제 상황에 따라 펀더멘탈을 낙관적, 보수적인 시야를 가지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센티멘탈과 펀더멘탈의 차이점
센티멘탈과 펀더멘탈은 2가지 모두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펀더멘탈 적인 요소를 더 비중있게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펀더멘탈은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인데요.
센티멘탈은 투자자나 거래자의 감정과 시장의 분위기를 의미하고, 펀더멘탈은 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제 상황과 같은 기초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는 전반적으로 반도체 주가 상승, 바이오 주가 상승한다는 표현은 센티멘탈 적으로 투자자들이 이와 관련된 산업이 앞으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자금이 몰렸다는 뜻이 됩니다.
모두 들어맞는 상황은 아니지만 주식시장에서의 센티멘탈은 펀더멘탈을 대부분 성행하고,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센티멘탈적인 요소를 먼저 파악하고, 흐름을 따라가며, 그 후에 펀더멘탈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