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부분 미국 주식을 하는데요. MTS의 활성화로 예전에는 오후 11시 30분 정도에 시작하던 주식시장을 이제는 낮에도 이용가능합니다. 이 글은 미국주식 프리마켓이 무엇인지, 미국증시 프리카셋의 뜻과 시간 프리장 매매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미국주식 프리마켓이란?
미국 주식 프리마켓이란 미국 정규 주식시장의 운영 시간 이전에 운영되는 거래 시장을 미국주식 프리마켓이라 합니다.
프리마켓은 영어로 ‘Pre-market’이며, ‘이전’을 의미하는 ‘Pre’가 마켓과 합쳐진 말로 우리말로는 개장 전 거래 시장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미국증시 프리마켓은 ‘정규 시장 개장전’ 에 운영되는 주식 거래시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우리의 ‘시간외 거래’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실 수 잇습니다.
프리마켓의 장점
미국증시 프리마켓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아무래도 시간입니다. 주식 거래 가능 시간 측면에서 한국에서 하기 좋은 시간대인 점입니다.
미국증시 정규시장 시간의 경우 한국 시간으로 오후 11시 30분에 열리다보니 국내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선 야간 시간에 거래를 해야하는 불편한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장점으로는 미국 정규시장보다 이른 시점에 대응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 이슈가 부각될 경우, 정규장에서 대응 차원의 매매를 하기에는 상당한 시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프리마켓의 장점입니다.
프리마켓의 단점
프리마켓의 단점은 개인의 요인이 큰 편 인데요. 잘못된 종목, 시장 분석으로 인해 프리마켓 이후에 시작되는 미국 정규 주식시장을 잘못 판단할 수 있으며, 프리마켓에서 파악한 특정 종목의 주가 변동을 기반으로 선택한 결정이 정규 시장에서 정반대의 상황을 몰고 갈 수 있는데요. 프리마켓은 정규 시장보다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일명 세력들의 움직임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 프리마켓 시간
미국 주식 프리마켓 시간은 미국 동부 표준 시를 기준으로 04시부터 09시 30분까지 인데요. 미국 정규장 운영시간이 09시 30분부터 16시 까지인 것을 고려하면, 미국 증시 프리마켓 시간은 정규장 시작 직전까지 운영되는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서머 타임 기간
서머타임 기간으로 한국시간 오후 5시부터 밤 10시 30분까지 거래할 수 있는데요 서머타임 적용 기간은 3월 둘째주 일요일 ~ 11월 첫째주 일요일까지 적용이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섬머타임 적용시에는 1시간씩 빨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리마켓 이용시 주의사항
거래량이 적은 종목의 경우, 각 증권사별로 무료 실시간 서비스로 현재가 및 호가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나, 거래에는 문제가 없으며, 거래소 변경, 티커 변경, 주식분할/병합 등의 이슈가 발생한 종목은 프리마켓 개장 시점에 매매가 제한 될 수 있으며, 처리 완료 시점에 정상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정규장 시작(=프리마켓 종료)시, 프리마켓 미체결 주문은 정규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프리마켓은 정규장과 달리 호가 간 갭차이가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문 가격을 유심히 봐야하며, 시장 이벤트 발생시 프리마켓 가격은 정규장 주가와 큰 괴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국 금융산업규제국(FINRA)의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른 프리마켓 주문가격 제한 폭은 정규장에 비해 좁으므로 주문이 거부되지 않도록 주문가격제한에 따른 주문이 필요합니다.